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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이코테 구현-시뮬레이션] 게임개발Coding Test/이것이 코딩 테스트다 2020. 10. 20. 23:02
# 문제
현민이는 게임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중이다.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*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*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,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.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.
맵의 각칸은 (A, B)로 나타낼 수 있고,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갯수,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.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,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.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.
1.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(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)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.
2.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,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 한다.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,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.
3.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있는 칸인 경우에는,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. 단,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.
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 하려고 한다. 매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,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.입력
·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. (N >= 3, M <= 50)
·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(A, B)와 바라보는 방향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. 방향 d의 값은 다음과 같다.
- 0: 북쪽
- 1: 동쪽
- 2: 남쪽
- 3: 서쪽
· 셋째 줄부터는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 입력한다.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,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. 맵의 외곽은 항상 바다로 되어있다.
- 0: 육지
- 1: 바다
·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.출력
·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.
입력 예시
4 4 1 1 0 1 1 1 1 1 0 0 1 1 1 0 1 1 1 1 1
출력 예시
3
내 풀이
n, m = map(int, input().split()) x, y, d = map(int, input().split()) world = [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 for _ in range(n)] # 앞에서부터 차례로 북동남서(0, 1, 2, 3) 방향 이동 dx = [-1, 0, 1, 0] dy = [0, 1, 0, -1] # 시작 위치 방문 표시 world[x][y] = 1 result = 1 flag_d = d while True: # 왼쪽 방향 돌아보기 d -= 1 if d < 0: d = 3 next_x = x + dx[d] next_y = y + dy[d] # 갈 수 없는 곳일 때 if world[next_x][next_y] == 1 or world[next_x][next_y] == 2: # 네 방향 모두 갈 수 없는 곳일 때 if d == flag_d: back_x = x - dx[d] back_y = y - dx[d] # 뒷 방향이 바다일 때, 움직임을 멈춤 if world[back_x][back_y] == 1: break # 뒷 방향이 육지일 때, 뒤로 한 칸 이동 else: x -= dx[d] y -= dy[d] continue # 일반적으로 갈 수 없는 곳일 때 1단계로 돌아감 else: continue # 갈 수 있는 곳이면 한 칸 이동해서 방문(2) else: x = next_x y = next_y world[next_x][next_y] = 2 flag_d = d result += 1 print(result)
문제점
전체적으로는 모범답안과 생각 흐름이 유사하지만, 내 풀이는 구현한 제어문의 depth가 깊다.
고려해 볼 점
내 풀이는 기존 input data 지도에 방문을 기록하며 구현한 반면, 모범 답안은 또 하나의 새로운 지도를 초기화해 방문한 지점을 표기했다. 기존 input data를 보존해 만드는 방법도 눈여겨 보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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