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oding Test/프로그래머스

[프로그래머스 42889번] 실패율 (2019 KAKAO Blind)

Lucian_Cho 2020. 11. 2. 17:54

 

# 문제

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.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,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.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.

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.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,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.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.

 

  ·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.

   

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/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

 

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,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.

 

# 제한사항

 · 스테이지의 개수 N은 1 이상 500 이하의 자연수이다.

 · stages의 길이는 1 이상 200,000 이하이다.

 · stages에는 1 이상 N + 1 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.

 ·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.

 · 단, N + 1 은 마지막 스테이지(N 번째 스테이지)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.

 ·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.

 ·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 0 으로 정의한다.


# 입출력 예

 N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stages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result

5 [2, 1, 2, 6, 2, 4, 3, 3] [3,4,2,1,5]
4 [4,4,4,4,4] [4,1,2,3]

 

# 입출력 예 설명

입출력 예 #1

 

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
  ·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8

 

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
  ·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3/7

 

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
  ·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2/4

  · 4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2

  · 5번 스테이지 실패율 : 0/1

 

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.

  · [3,4,2,1,5]

 

입출력 예 #2

 

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.

  · [4,1,2,3]

 


# 내 풀이

def solution(N, stages):
    answer = list(range(1, N + 1))  # 모든 스테이지를 원소로 가지는 리스트
    failures = [0] * (N + 1)  # 각 stage의 실패율을 담을 리스트 생성

    # 각각의 stage에 대하여 실패율을 계산
    for stage in range(1, N + 1):
        numerator = stages.count(stage)  #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 수
        denominator = len([i for i in stages if i >= stage])  #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
        if denominator == 0:  #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을 경우, 실패율은 0
            failure = 0
        else:
            failure = numerator / denominator
        failures[stage] = failure  # failures 리스트에 실패율 추가

    #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, 실패율이 같은 경우 스테이지 번호에 대해 오름차순으로 정렬
    answer.sort(key=lambda x: (-failures[x], x))

    return answer

 

# 개선할 방향

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를 구할 때, for문을 쓰지 않고 가벼운 연산으로 구현하면 시간 복잡도가 더 줄었을 것이다.

ex) length -= coun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