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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이코테 다이나믹 프로그래밍] 개미 전사Coding Test/이것이 코딩 테스트다 2021. 1. 10. 04:49
# 문제
개미 전사는 부족한 식량을 충당하고자 메뚜기 마을의 식량창고를 몰래 공격하려고 한다. 메뚜기 마을에는 여러 개의 식량창고가 있는데 식량창고는 일직선으로 이어져 있다. 각 식량창고에는 정해진 수의 식량을 저장하고 있으며 개미 전사는 식량창고를 선택적으로 약탈하여 식량을 빼앗을 예정이다. 이때 메뚜기 정찰병들은 일직선상에 존재하는 식량창고 중에서 서로 인접한 식량창고가 공격받으면 바로 알아챌 수 있다. 따라서 개미 전사가 정찰병에 들키지 않고 식량창고를 약탈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한 칸 이상 떨어진 식량창고를 약탈해야 한다. 예를 들어 식량창고 4개가 다음과 같이 존재한다고 가정하자.
이때 개미 전사는 두 번째 식량창고와 네 번째 식량창고를 선택했을 때 최댓값인 총 8개의 식량을 빼앗을 수 있다. 개미 전사는 식량창고가 이렇게 일직선상일 때 최대한 많은 식량을 얻기를 원한다.
개미 전사를 위해 식량창고 N개에 대한 정보가 주어졌을 때 얻을 수 있는 식량의 최댓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내 풀이
n = int(input()) # 창고의 식량 수를 창고의 인덱스와 함께 묶어서 리스트로 만듬 supplies = list(enumerate(map(int, input().split()))) # 식량 수를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 supplies_sorted = sorted(supplies, key=lambda x: x[1], reverse=True) visited = [False] * n # 식량창고 방문 확인을 위한 리스트 초기화 result = 0 # 식량의 최댓값 # 가장 많은 식량을 가지고 있는 창고부터 확인 for s in supplies_sorted: idx = s[0] # 창고의 인덱스 확인 # 방문하지 않은 창고이고 해당 창고 좌우 창고도 방문하지 않은 상태라면 if not visited[idx] and ((idx >= 1 and idx < n - 1 and not visited[idx - 1] and not visited[idx + 1]) or (idx == 0 and not visited[idx + 1]) or (idx == n - 1 and not visited[idx - 1])): visited[idx] = True # 창고를 방문 result += s[1] # 식량 약탈 print(result)
모범 답안
n = int(input()) array = 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 d = [0] * 100 # DP 테이블 초기화 #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진행 (바텀업) d[0] = array[0] d[1] = max(array[0], array[1]) for i in range(2, n): d[i] = max(d[i - 1], d[i - 2] + array[i]) print(d[n - 1])
문제점
다이나믹 프로그래밍으로 접근하는 것에 비해 효율성 차이가 심하게 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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